본문 바로가기
육아

신생아 적정 온도 습도 Ft. 태열 관리

by 둥파치 2024. 2. 17.
728x90
반응형

 신생아는 신경 쓸게 한두 가지가 아닙니다. 그중 오늘은 온도와 습도에 대해 알아볼 건데, 신생아는 기본적으로 일반적인 인간의 체온보다 높습니다. 또한, 온도 조절 능력이 떨어지고 체지방량도 적기 때문에 온도에 매우 민감합니다. 따라서 적정 온도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생아 적정 온도와 습도
신생아 적정 온도와 습도


● 적정 온도와 습도

 적정 온도가 중요한 이유는 만약 온도가 높다면 돌연사, 태열, 수유 거부 등 복합적인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렇다고 온도가 낮으면 감기 등 쉽게 질병에 노출됩니다. 저희 아이도 온습도 관리에 힘쓰는데도 태열이 올라와 피부에 울긋불긋한 거 보면 마음이 아픈데 관리를 안 하면 얼마나 심할지 무섭습니다.

 

 신생아에게 적당한 온습도는 온도 21~24도, 습도 40~60%를 유지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만 제가 추천드리는 온습도는 온도 22도, 습도 55%입니다. 실제로 경험해 보니 21도는 손 발이 차가워지고 24도는 태열이 엄청 올라오더라고요. 습도 또한 50% 정도를 유지하니 코딱지가 많이 생겼습니다.

 

 집에 온습도계 괜찮은 걸로 하나 구비하시고 항상 온습도를 살피면서 조절해 주셔야 합니다. 만약 당장 온습도계가 없다면 엄마는 두꺼운 털잠옷을 입고 생활하기 좋은 온도(출산 후 산모의 온도는 조금 낮습니다), 아빠는 가벼운 잠옷을 입고 생활하기 좋은 온도를 유지하시면 좋습니다. 또한, 아기의 경우 온도가 적정하다고 해도 손과 발은 꼭 손싸개와 양말을 이용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1. 겨울철 온습도 관리

 온도의 경우 보일러 지정 온도로 설정해 놓으시면 되기 때문에 큰 걱정은 없습니다. 하지만 전기 장비 사용, 가스 사용 등에 의한 집안 곳곳에서 뿜어지는 열기에 의해 설정 온도보다 더 높아질 수 있으니 수시로 온도계 확인 하셔서 환기 등으로 온도 유지해 주세요. 

 습도는 가습기 괜찮은 걸로 필히 준비하시고, 거실과 방 각각 가습기를 두시는 게 좋습니다. 아무리 가습기 성능이 좋아도 집 전체를 케어할 수는 없습니다. 제발 숯, 식물 등 천연 가습이라고 칭하는 것들로 습도를 맞추시려고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2. 여름철 온습도 관리

 여름에는 다들 아시다시피 고온다습입니다.

 온도의 경우 에어컨을 틀게 될 텐데요. 이때 온도는 22도 설정이 아닙니다. 에어컨은 차가운 바람으로 인위적으로 기온을 떨어트리기 때문에 오히려 아이에게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외부 온도와 5도 정도 차이 나게 설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습도는 당연하게 제습기 준비하셔야 합니다. 제습기의 경우 방 곳곳에 두기 힘들기 때문에 아이가 활동하는 공간과, 거실을 개방하여 최대한 습기를 잡아주시는 방향으로 하시는 게 좋습니다.

3. 태열 관리

 아무리 온습도를 신경 써도 아이 몸에서 나오는 열기를 피부가 감당하기는 힘듭니다. 그래서 태열이 올라오고 이는 크게 문제 되지 않는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하지만 심한 경우 여러 방법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태열 관리 방법
1. 수딩젤 이용 : 태열이 많이 올라온 부위에 수시로 수딩젤을 발라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당연하게 수딩젤은 신생아용으로 나오는 좋은 제품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 누워있는 공간 자주 옮기기 : 아마 신생아의 경우 신생아 침대에서 거의 누워 있을 텐데요. 한 시간 정도 누워 있는 아이를 안아보시면 온몸이 열로 가득한 걸 느끼실 수 있으실 겁니다. 따라서, 생각나실 때마다 옆으로 옮겨 눕혀 주시면 열을 떨어뜨리는데 도움이 됩니다.
3. 매쉬 소재의 가벼운 옷 입히기 : 외출이 아닌 집안에 있는 경우 꽁꽁 싸매시면 안 됩니다. 오히려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혀 열 방출이 잘 되게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4. 기타 사항

 미세먼지가 많다고 해도 환기는 주기적으로 진행해 주세요. 물론 아이는 잠시 피신시켜 놓으시고요. 미세먼지는 공기청정기한테 맡기시면 됩니다. 더하여 공기청정기 필터를 조금 더 짧은 주기로 교체해 주시고 청소를 자주 해주세요. 공기청정기로 인한 코딱지 등 기관지에 악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습기 청소는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요즘 복합식 가습기를 많이 사용하셔서 물을 끓이기 때문에 괜찮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복합식 가습기의 경우도 권장 청소 주기는 하루 한 번입니다. 매일 청소하기 힘들다면 꼭 일주일에 한 번은 수통포함 본체도 깨끗하게 세척하여 사용하시는 게 좋습니다.

 

 에어컨 청소는 말 안 해도 당연한 거 아실 거라 생각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