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절개 과정에 대해 알고자 하는 분들이 있을 거 같아 공유 포스팅 하겠습니다.
실제 경험 위주의 포스팅이며, 병원마다 조금의 차이는 있을 수 있습니다.
1. 제왕절개 수술 과정
가. 병원 도착 전
아마 응급 수술이 아니라면, 병원과 협의된 수술 일정이 있으실 겁니다. 그 일정에 따라 움직이시면 되는데요.
먼저, 수술 전날 오후 열 시부터는 물포함 금식해 주셔야 합니다. 수술을 위한 컨디션 향상을 위해 최대한 집에서 휴식하시고, 무리되는 행동은 피해 주세요. 따라서 미리미리 출산 가방을 챙기시는 게 좋습니다. 전날 하려고 하면 놓치는 물건도 있고 바빠서 정신없습니다. 미리 가방 준비하셔서 차에 실어두는 걸 추천드립니다.마지막으로 수술 시간 최소 한 시간 반 여유롭게 두 시간 전에는 병원에 도착해주셔야 합니다.
1. 수술 전날 오후 열 시부터 금식
2. 전날 무리한 행동 금지 및 최대한 휴식
3. 미리 출산 가방 쌀 것
4. 당일 정해진 수술 시간보다 한 시간 반에서 두 시간 전 병원 도착
나. 병원 도착 - 수술 전
도착하시면 산모분은 바로 옷 갈아입은 후 흔히 3대 굴욕이라고 불리는 제모, 관장, 소변줄과 수술을 위한 항생제 검사와 태동 검사, 코로나 검사를 진행합니다. 제모는 만약 시간과 몸상태에 여유가 있으시다면 미리 왁싱을 해놓으시는 게 정신건강에 좋습니다. 그게 아니라면 간호사분이 그냥 딱 가운데만 밀어주십니다. 관장은 살짝 돌아 누은 뒤 엉덩이에 액체를 넣어 주고 10분 버틴 뒤 화장실 가라고 합니다. 10분을 버티는 분이 있을까 싶네요. 저희의 경우 3분 정도 버티고 화장실 갔습니다. 소변줄은 그냥 꽂아 주시는데, 처음에는 불쾌한 이물감과 통증이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집니다. 항생제 검사는 항생제 투여하고 반응을 보는 검사로 문제가 되진 않지만 따끔합니다. 태동 검사는 이전에 정기 검진에서 하셨던 거랑 똑같습니다. 코로나 검사 오랜만이라 놀라실 수 있지만 잠깐 하고 끝납니다.
생각보다 수술 전 해야 하는 것들은 많지 않아요. 길면 한 시간 안에 모든 준비가 완료됩니다. 수술실 들어가기 전 긴장 되시겠지만 마음 편히 먹으시고 누워계시면 됩니다.
항생제검사 태동검사 및 대기실
다. 병원 도착 후 - 수술 후
무사히 수술 끝나신 것 축하드립니다. 제왕절개는 약 한 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수술 시작 후 20분 정도면 아이가 나오고, 산모 절개 부위 봉합 등 뒤처치 후 처음 수술 전 대기하셨던 곳으로 회복하러 오게 됩니다. 아직 마취가 안 깨서 비몽사몽 상태이고 아빠는 다른 곳에 있다가 회복실에서 함께 하게 됩니다. 이때 산모는 다시 잠들지 않아야 하며 잠들지 않도록 아빠가 계속 말 걸어주고 깨워줘야 합니다. 한 시간 정도 회복 후 의사 선생님이 초음파 검사를 하고(초음파에 태아가 없어져서 매우 어색합니다.) 마지막 오로 배출을 위해 간호사 분들이 배를 눌러주시는데 이때 통증은 말할 수 없이 크지만 마취가 완전히 깬 상태가 아니라 기억을 잘 못하니 다행이라고 해야 할까요? 모든 처치가 끝난 후 입원실로 옮겨집니다.
2. 제왕절개 회복 과정
가. 1일 차
1일 차는 정말 아픕니다. 일단 몸에 페인부스터, 무통, 수액, 소변줄 4가지를 달고 다니실 거예요. 몸에 주렁주렁 있는 거에 더해 마취도 잘 안 깨서 비몽사몽에 너무 아프니까 무통 자꾸 넣어서 또 비몽사몽 무통 자주 넣으면 안 좋고 머리 아프고, 속 쓰릴 수 있다고 하루에 3번 정도만 누르라고 하는데 너무 아파서 안 누를 수 없을 겁니다. 최대한 아플 때만 누르려고 노력하면서 버텨주세요. 저희는 너무 아파서 자꾸 눌렀더니 눈도 조금 풀리고 상태가 안 좋더라고요. 시간이 지나면 통증이 좀 나아지는데 간호사분들이 자궁수축제를 주사해 주십니다. 이게 정말 아파요. 이거 맞고 나면 너무 아픕니다. 근데 커진 자궁을 원래 크기로 돌리기 위해서 어쩔 수 없다고 하는데.. 이거 맞고 나면 무통 눌러주세요.
첫날은 간호사 분들이 수시로 혈압체크, 패드 교체, 소변통 비우기를 해주시고 4시간 간격으로 자궁 수축제 3번, 시간 간격은 모르겠는데 항생제 주사를 놔주세요. 아픈 건 위에 말했듯 자궁 수축제가 들어오고 두 시간 정도 아팠습니다.
나. 오늘의 과제
제왕절개 후에는 하루하루 새로운 과제가 생깁니다. 퀘스트 같은 느낌입니다. 매우 중요하니 반드시 시행해야 합니다.
1일 차 과제 : 무통 투입 횟수 최소화하기
3. 구미 미리안 산부인과 입원실 시설 및 정보
구미 미리안 산부인과의 입원실은 1인실 14개, 4인실 1개로 구성되어 있어요. 경제적인 문제나 등 개인적인 사정에 의해 다인실을 사용하시고 싶으신 분들도 있겠지만 저는 웬만하면 1인실 추천드립니다. 일단 너무 아프기 때문에 보호자 필수예요. 다인실은 보호자가 있을 공간이 없답니다. 주차는 건물 지하 주차장이나 건물 타워 주자창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보호자 차량 한 대만 요금 지원됩니다.
건물 4층은 미리안산부인과 진료 보는 층이고 5층은 수술실, 신생아실, 입원실이 있는 층이에요. 두 층으로 나뉘어서 쾌적하게 지낼 수 있답니다. 입원실은 1인실은 크지 않고 딱 적당한 크기의 방하나에 화장실이었습니다. 구비품으로는 냉장고, TV, 공기청정기, 소파배드, 모션배드, 옷장, 유축기, 소독기가 있었고, 가습기가 없어서 겨울 출산분들은 가지고 오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또한, 씻을 수 있는 상황이 거의 없기때문에 헤어드라이어는 없었습니다.
간호사 분들은 24시간 계시고 다들 친절하시고 이것저것 여쭤봐도 잘 알려주세요. 의사분들도 물론 친절하십니다. 가격정보는 제가 퇴원하는 날 확인해서 마지막 포스팅에 올리겠습니다.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미 미리안산부인과 제왕절개 4일차 후기 회복 과정, 대변, 본격 유축 (0) | 2024.01.07 |
---|---|
구미미리안산부인과 제왕절개 3일차 후기 회복 과정, 가스통, 젖몸살 모유 유축 (2) | 2024.01.06 |
제왕절개 2일차 회복 과정, 과제 및 구미미리안산부인과 후기 (2) | 2024.01.05 |
임신 출산 지원금 "국민행복카드" 발급 방법 및 정보 (5) | 2024.01.03 |
너무 많은 정보 이것만 알자 "태아 보험 따라잡기" (5) | 2023.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