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

쪽쪽이 시기, 장점, 단점의 모든 것 Ft. 쪽쪽이 사용의 딜레마

by 둥파치 2024. 1. 26.
728x90
반응형

아이가 울고 불고 하면 보통 배가 고파서이거나, 기저귀를 갈아달라거나 등의 신호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가 아니라 그냥 칭얼대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는 참 난감합니다. 이때 사용 하면 참 좋은 아이템인 쪽쪽이 오늘은 쪽쪽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육아템 쪽쪽이
쪽쪽이 사용의 딜레마


● 쪽쪽이 사용 시기

쪽쪽이는 일반적으로 모유 수유를 하는 경우라면 생후 한달 이후부터 권장하고, 분유 수유하는 경우라면 바로 사용해도 된다고 합니다.

모유 수유의 경우 엄마 젖 빨기를 거부하는 유두 혼동이 올 수 있어 수유에 어려움이 생기기 때문에 최소 한 달 이후 사용을 권장합니다.

분유 수유의 경우 어차피 젖병을 빨아야 하기에 딱히 문제가 되지 않기에 생후 바로 사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아이가 입으로 무는 행동
입에 무는 행동


● 쪽쪽이의 필요성(장점)

1. 정서적 안정감

쪽쪽이는 아이의 빨기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때문에 아이가 심적으로 안정감을 느낍니다.

2. 초기 수유텀 조절에 용이

배가 고파 우는 아이에게 쪽쪽이를 물려주면 밥을 먹는다는 착각에 아이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최소 30분은 수유 시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3. 잠자는 시간 조절에 용이

밥을 먹고 트림을 하고 이제 잘 차례인데 아이가 자지 않고 칭얼 될 수 있습니다. 이때 쪽쪽이를 사용하면 아이가 편안해하며 혼자 빨다가 지쳐 잠드는 현상이 일어납니다.

4. 중요한 자리 등에 아이 진정에 용이

공공장소나 병원 등 아이가 크게 울면 민폐를 끼칠 수 있는 공간에서 쪽쪽이를 사용해 주면 울음을 그치고 조용해집니다.


 쪽쪽이의 허점(단점)

1. 중이염

쪽쪽이를 오래 물고 있으면 쪽쪽 빠는 행위로 인해 중이염이 올 확률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이는 과학적인 근거로 제시되고 있는 사실은 아니지만 조심해서 나쁠 건 없습니다. 또한, 중이염에 걸린 아이의 경우에는 쪽쪽이 사용이 금지됩니다.

2. 언어발달

쪽쪽이로 인한 옹알이 진행이 되지 않아 언어발달의 자극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3. 모유 수유

앞서 말씀드린 유두 혼동에 의하여 엄마 젖 빨기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엄마 젖을 빠는 것보다 쪽쪽이 빠는 것이 훨씬 수월하기 때문)

4. 구강 구조

아이는 미숙하여 힘 조절을 하지 못합니다. 이로 인해 쪽쪽이를 강하게 물게 되고 이는 아직 자리잡지 못한 치아의 균형을 깰 수 있습니다.

5. 습관화

아이가 울거나 특정 상황마다 쪽쪽이를 물려 해결하면 그것은 아이에게 습관이 형성돼 나중에 쪽쪽이 없이는 매우 힘든 상황이 찾아오게 되고, 나중에 쪽쪽이를 제지하려 해도 할 수 없는 지경에 이를 수 있습니다.


 쪽쪽이의 딜레마 (지혜롭게 사용하기)

1. 쪽쪽이는 사용해야 하지만 계속 사용할 수 없는 딜레마

쪽쪽이는 육아에 있어 없어서든 안될 필수템입니다. 하지만 모든 것에는 허점이 있기 마련이죠. 쪽쪽이의 경우 장점과 단점이 분명하기 때문입니다. 장점을 위해서 사용해야 하지만 단점에 의해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부모의 지혜가 필요합니다.

2. 지혜롭게 사용하기

아래 내용 외에도 각자가 생각하시는 지혜로운 방법들이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각자의 지혜를 최대한 발휘하시고 아래의 내용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1. 사용 시간 조절

짧게 짧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엄청 운다면 잠시 물려주고 조금 진정된 후 바로 빼고 부모로서의 안정감을 주는 행위인 안아주기, 눈 마주치기 등 정서적 교감을 해주셔야 합니다.

2. 대체제 활용

쪽쪽이에 의존하지 마시고 애착인형, 딸랑이 등 다른 놀이와 아이템을 활용해 주고 쪽쪽이 활용은 최후로 사용해 주심이 좋습니다.

3. 쪽쪽이 물고 자는 것 자제

쪽쪽이를 물리고 재우면 아이가 매우 잘잡니다. 하지만 이는 적절하지 못하고 배를 토닥여준다던지 다른 행위로 재우시는 게 좋고, 만약 물리고 재웠다면 잠든 후 빼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에게 쪽쪽이에 대한 환상을 만들어 주시면 안 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