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가 최고로 잘했으면 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저는 잘 먹고, 잘 자고, 잘 싸는 것입니다. 세 가지만 해도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을 텐데, 최근 아이가 잘 싸지 못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배가 아파서 앓는 모습을 보면 마음이 참 아픕니다. 그래서 찾아본 신생아 변비에 대해 여러분과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 신생아 변비
변비라고 하면 비정상적인 장 활동으로 인해 배변을 원활하게 하지 못한 상태를 말합니다. 간혹 아이가 하루에 한 번 변을 보지 않으면 변비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응가 횟수만으로 변비를 판단하는 것은 부적절합니다. 응가 횟수가 전혀 관련이 없다고 말할 순 없지만, 변 횟수가 감소하고 기간이 길어져도 잘 먹고, 부드러운 상태의 변이 나온다면 걱정하실 일은 없습니다.
변비의 진단은 변의 상태가 중요하며, 딱딱하거나, 검은색이거나 항문이 찢어져 피가 나오면 변비로 간주됩니다. 일주일 이상 변을 보지 못하거나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부모가 직접 판단하기보다는 전문의에게 정확한 진단을 받아 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아이가 응가 중 얼굴에 힘이 많이 들어간다거나, 팔다리를 버둥이고, 허리를 들썩이는 등 변을 보기 힘들어하는 것 자체로 변비 의심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신생아는 항문이 작고, 어디에 어떻게 힘을 줘야 배변이 되는지 몰라 온몸에 힘이 들어가 나타나는 증상이니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 변비 원인
1. 분유 수유
모유 수유는 아이가 변을 보지 않더라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모유는 소화 후 찌꺼기가 남지 않아 변으로 배출해야 할 것이 없습니다.
분유는 우유가 주 성분입니다. 우유는 치즈, 유제품 등과 같이 칼슘 등 영양이 풍부한 음식입니다. 하지만 식이섬유가 거의 없는 식품으로 배변 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이 거의 없습니다. 성인이 계란, 우유 등을 섭취한 후 변이 잘 안 나오는 것과 동일한 현상입니다. 간혹 우유를 먹으면 변이 잘 나온다는 사람이 있는데 이는 배변 활동이 원활하게 되는 게 아니라 한국인의 60% 이상이 가지고 있는 유당불내증 때문에 설사를 하는 것입니다.
신생아 변비의 경우 분유 외 섭취하는 음식이 없기 때문에 대부분이 분유에 의한 변비입니다.
2. 이유식
식이섬유가 부족한 음식을 이유식으로 택하면 변비가 올 수 있습니다. 가령 쑥쑥 컸으면 좋겠다는 부모의 마음에 고기 종류만 잔뜩 먹인다거나 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합니다.
3. 수분 부족
성인이 수분이 부족하면 변이 단단하게 굳어 딱딱한 변을 보게 됩니다. 아이도 마찬가지로 수분이 있어야 좋은 변을 볼 수 있습니다. 소량의 물을 조금씩 자주 섭취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신생아의 경우 물 섭취가 제한되기 때문에 분유 조유 시 물의 양을 아주 조금 늘려주시면 좋습니다.
● 해결방법
1. 배 마사지
변비가 아니더라도 수시로 해주시면 좋은 방법입니다. 신생아는 장 활동이 미성숙하기 때문에 외부에서 인위적으로 자극을 주시는 방법입니다. 배꼽을 중심으로 가볍게 시계방향으로 원을 그리듯이 쓰다듬어 주시면 됩니다. 이때 배꼽을 건들지 않도록 주의하시는 게 좋으며, 강한 힘을 주어 압박한다거나 빠른 속도로 진행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배변을 위한 마사지가 아니라 아이를 보듬어 준다는 느낌으로 천천히 정확하게 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2. 응가 자세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변기는 양변기(앉아서 변을 보는 변기)입니다. 그런데 과거 재래식 변기(쪼그려 앉아서 변을 보는 변기)가 배변에 더 좋다는 사실 아시나요? 이는 아이에게도 적용됩니다. 아이가 변을 볼 때가 됐다 싶을 때 해주시면 좋은 자세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응가 자세 방법
1. 앉아서 한쪽 다리를 세웁니다.
2. 아이를 다리에 기댄다는 느낌으로 등을 다리에 붙이고 앉힙니다.
3. 아이의 두 다리를 배 쪽으로 당겨 쪼그려 있는 느낌으로 자세를 취합니다.
3. 유산균
유산균 복용은 배변 활동에 으뜸이라고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생후 100일 이전에는 먹이지 않는 게 좋다는 말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제조사에서 섭취 가능이라고 말하는 제품은 먹여도 상관없다고 생각합니다.
유산균의 효과로는 장 활동 개선에 의한 배변 활동 도움뿐만 아니라 면역력 향상에 의한 다양한 질병 예방, 아토피 예방 및 피부 개선이 있습니다.
유산균은 건강보조식품으로 꼭 먹지는 않아도 되지만, 아이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 후 복용해도 괜찮다고 하면 복용하시기 추천드립니다. 또한, 유산균은 균수, 비타민D의 포함 여부, 안전성, 그리고 pcc 인증 여부 등을 고려해 주세요. 비교하기 어렵다면 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제품을 참고하는 것도 좋습니다.
4. 분유 변경
분유는 가장 기본이자 가장 어려운 문제입니다. 섣부른 변경으로 아이의 수유 거부, 설사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깐깐하게 검토하고 소화에 용이한 성분이 많이 포함된 분유를 선택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아이마다 기질이 다르기 때문에 모두가 좋다고 하는 분유도 우리 아이에게는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저희 아이의 경우 조리원에서부터 아이엠마더를 먹었으며, 변비가 시작되고 센서티브를 먹었습니다. 변비에 효과가 있었으나, 센서티브는 맛이 없는지 수유량이 현저히 줄어 지금은 앱솔루트 산양 분유를 먹고 있습니다. 변비는 조금 개선된 듯합니다.
잦은 분유 변경은 다른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각종 제품의 리뷰나 성분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주의 사항
변비를 완화하고자 부모들이 임의로 면봉 등을 이용한 관장, 샤워 중 항문을 자극하는 행위, 배를 압박하는 행동 등 문제 행동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절대 해서는 안 되는 행동이며, 이 행동을 해도 되는지 의문이 들 때는 일단 하지 마시고 전문가와 상의해 보시는 게 좋습니다. 또한, 변비는 분유 수유 중인 아이에게는 거의 나타나는 현상이므로 너무 심각한 상황이 아니라면 유산균 복용과 잦은 운동으로 대게 해결됩니다. 그 이상 심각한 상황이라면 병원을 꼭 가보시기 바랍니다.
● 마치며
아이의 사소한 행동 하나하나 마음 쓰이는 부모의 마음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자연스러운 현상이므로 너무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약 걱정이 크다면 서슴없이 병원을 찾아 상담하는 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육아에 힘쓰시는 모든 부모들을 존경합니다. 행복한 육아되세요.
'육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생아 2개월 예방접종 후기 및 주의사항 DTaP, IPV, Hiv, 로타바이러스, PCV (0) | 2024.03.04 |
---|---|
2024년 달라지는 자녀장려금 기준, 조건, 신청 시기, 신청 방법 (0) | 2024.03.02 |
신생아 딸꾹질 하는 이유와 멈추는법, 주의 사항 (4) | 2024.02.29 |
신생아 젖병 추천 관리 방법, PP, PA, PPSU, PES, 유리, 선택 가이드, 필요 수량 (0) | 2024.02.28 |
최고의 아기 장난감 책에 대한 모든 것 시기, 중요성, 놀이 방법, 초점책, 그림책 (0) | 2024.02.27 |